①챗GPT 업무 비서 ②메타 퀘스트+ ③손정의 회장의 AI 재올인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6.27 03:43 PDT
①챗GPT 업무 비서 ②메타 퀘스트+ ③손정의 회장의 AI 재올인
반격공세를 선언한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출처 : 소프트뱅크 홈페이지)

[테크브리핑]
①오픈AI, 업무용 개인비서 '챗GPT 어시스턴트' 추진
②메타 퀘스트 플러스 내놨다... 헤드셋 판매 강화
③소프트뱅크 비전펀드 "인공지능 투자로 재도약"

챗GPT를 개발한 오픈AI가 업무용 개인 비서 '챗GPT 어시스턴트'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디인포메이션은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샘 알트만 CEO가 일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챗GPT를 업무용 개인 비서로 만들 계획을 언급했다고 전했는데요. 아직 어떤 기능이 탑재될 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이메일 초안 작성이나, 맞춤형 응답 기능 등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챗봇을 활용해 자율 AI 에이전트를 만드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오는데요.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제품 판매량 증가와 같은 목표가 주어지면 에이전트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앱이나 잠재 고객에게 연락할 수 있는 이메일 템플릿을 만드는 등 고유한 작업을 수행하는 등의 기술로 알려졌습니다. 알트만은 챗GPT 어시스턴트 개발을 위해 페이스북 출신 피터 덩을 소비자 제품 부문 부사장으로 영입하기도 했는데요. 덩은 페이스북 메신저와 인스타그램 제품 관리 등을 역임했습니다.

👉 MS, 세일즈포스와 충돌 예고

챗GPT가 성공을 거둔 이후 오픈AI는 개인과 기업을 대상으로 업그레이드 버전을 제공하면서 이를 유료화하기 시작했는데요. 최근 2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면서 연간 수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챗GPT의 밸류를 더욱 높이기 위해 다른 기업이 마케팅 자료를 작성하거나 사기 거래를 식별하거나 고객 서비스 챗봇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맞춤형 버전의 챗봇을 판매하는 '앱 스토어' 개설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또 메타 플랫폼과 같은 경쟁업체의 오픈소스 출시에 발맞추기 위해 새로운 오픈소스 LLM을 출시할 계획을 세우는 등 다양한 전략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개발 중인 어시스턴트 기능은 수익성을 더욱 확대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되는데요. 아직 AI 서비스 수익 창출을 위한 초기 단계에서 경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사와의 충돌이 예상됩니다. 오픈AI는 주요 비즈니스 파트너이자 투자자, 클라우드 제공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MS)는 물론 세일즈포스와 같은 다른 고객과의 마찰이 예상되는데요. MS는 이미 텍스트 문서를 기반으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고, 회의를 요약하거나, 이메일 응답 초안을 작성하는 등의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 오픈AI의 GPT를 탑재해 오피스365 고객에게 40%의 프리미엄을 부과하면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디 인포메이션은 "오픈AI가 개인용 챗GPT 어시스턴트를 개발한다면 MS와 또 다른 경쟁을 촉발할 것"이라고 지적했는데요. 두 회사는 서로 의존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기업에 범용 버전의 오픈AI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데 있어서는 같은 고객을 놓고 경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MS는 기업이 오픈AI로부터 직접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 것보다, 보안 약속과 기능이 추가된 MS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하는데요. 생성AI를 둘러싼 기업들의 수익화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