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분석] MS 혼합현실 플랫폼 ‘메쉬’란 무엇인가?

reporter-profile
한연선 2021.03.03 11:23 PDT
[기술분석] MS 혼합현실 플랫폼 ‘메쉬’란 무엇인가?
(출처 : MS Ignite)

메쉬 개발자 플랫폼 분석
MS, 메쉬 통해 다중 사용자간 상호작용
어느 곳에서도 접속할 수 있다고 밝혀

실제 모습과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보여주는 ‘혼합현실(mixed reality)’ 세상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2일(현지시간) 부터 4일까지 개최한 개발자 컨퍼런스 ‘이그나이트(Ignite)’에서 증강 현실, 혼합 현실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들어와 있으며 주류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MS는 이그나이트에서 혼합현실을 가장 대중화한 사례로 ‘포켓몬고(Pokemon Go)’를 꼽았다. 포켓몬고는 아바타가 현실과 겹쳐져 선풍적인 인기를 끈 게임이다. 혼합현실 사례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많아졌다. 교육이나 콘서트, 파티 등에서도 사용됐다. 소비자들도 구매 결정을 하기 전에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물건을 경험하기도 했다. 가상의 가구를 미리 현실 환경에 배치했으며, 패션 디자인에서도 활용됐다. 산업 현장에서도 새로운 직원들을 교육하고, 원격으로 전문가의 안내를 받는 데 사용됐다.

그러나 혼합현실 기술이 발전했음에도 대중화가 어려웠던 것은 관련 프로그램 개발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이먼 스카리아(Simon Skaria) 마이크로소프트 혼합 현실 제품 개발 디렉터는 혼합 현실 프로그램 개발의 어려움을 세 가지로 설명했다.

첫째, 고해상도 3D 모델을 혼합 현실 안에 구현하는 것이 어려웠고 둘째, 사람을 실제 모습대로 구현하고 장소/시간/디바이스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홀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어려웠으며, 마지막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행동과 표현들을 동기화하는 것이 힘들었다는 것이다. 그동안 혼합현실 구현에는 많은 시간과 자본이 필요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