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의 미래 : AI는 액션버튼, 나 대신 쇼핑해준다

reporter-profile
박원익 2023.03.12 14:41 PDT
생성AI의 미래 : AI는 액션버튼, 나 대신 쇼핑해준다
왼쪽부터)피터 웰린더 오픈AI 제품·대외협력 총괄, 그렉 라슨 재스퍼 기술 부사장, 에이단 고메즈 코히어 공동창업자 겸 CEO, 토마스 라폰 코투 공동창업자, 앤드루 펠드먼 셀레브라스 CEO가 대담을 나누고 있다. (출처 : 더밀크 박원익/디자인: 김현지)

[GenAI 컨퍼런스] 오픈AI·코히어·셀레브라스·재스퍼, 생성 AI 기술 대담
●생성AI 진화는 대화, 검색, 도구, 액션으로 나아가
●생성AI가 사용자의 욕구 이해, 도구 학습, 문제 해결
●메타는 도구 사용 학습하는 언어 모델 툴포머 개발 중
●“모두가 LLM 구축하긴 어려워”
●AI 인프라도 서비스로… “데이터보다 아키텍처 중요해질 것”

에이단 고메즈(Aidan Gomez) 코히어(Cohere)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재스퍼 GenAI(생성 AI) 컨퍼런스’에서 “앞으로는 AI가 알아서 도구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챗GPT(ChatGPT) 같은 생성 AI가 스스로 웹브라우저를 작동시켜 검색을 하거나 계산기, 번역기, 캘린더,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같은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란 관측이다. 이는 현재 챗GPT가 제공하는 단순한 문자(text) 기반의 답변을 넘어서는 영역이다. 사용자가 일일이 알려주지 않아도 AI가 알아서 필요한 도구를 찾고, 그 도구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헤어숍 좀 예약해줘”라고 입력하면 AI가 나 대신 내 캘린더 일정을 확인하고, 웹브라우저를 실행해 헤어숍을 검색한 후 평이 좋은 곳을 골라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상황을 그려볼 수 있다. 실제로 메타(Meta, 페이스북 모회사)는 최근 도구 사용법을 스스로 학습하는 언어 모델 ‘툴포머(Toolformer)’를 연구한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고메즈 CEO는 “AI 기반 쇼핑이 대표적인 시나리오”라며 “‘X, Y, Z 사줘’라고 주문하면 아마존 로그인 정보, 신용카드, 주소 정보를 활용해 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과정을 AI가 대신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거대언어모델 GPT-3가 나온 게 불과 18개월 전이었다.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 검색엔진 ‘빙(Bing)’, 구글 ‘바드(Bard)’에 적용된 검색 단계에 이르렀다. 이제 생성 AI 기술 업계는 일제히 검색 다음 단계인 액션으로 달려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