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받는 사회초년생이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1.10.10 22:02 PDT
월급 받는 사회초년생이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출처 : Shutterstock )

연일 치솟는 집값에 2030세대 사회초년생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급변하는 세상 속, 성실하게 월급을 저축하는 것만으로는 안전한 자산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주식·비트코인과 같은 투자에 눈을 돌리자니 위험요소가 따라서 도전하기 망설여진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미국형님’ 데이비드 리 테일러 투자자문그룹 CIO(최고투자책임자)는 월급을 받는 직장인일수록 적극적으로 투자를 시작 해야한다고 주장하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리 CIO는 월급이 "성공과 실패를 동시에 막고 있는 마약"이라고 비유했다. 마약에 한번 중독되면 끊기 어렵듯이 월급이 주는 안정성과 지속성에 취하여 더 큰 성공의 길로 나아가지 못한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월급은 0에서 시작하지 않지만 기하급수로 늘어나지도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월급은 대부분 내가 일한 노력보다 적게 보상받는다. 리 CIO는 "월급이 노력의 결과보다 적으며, 그보다 많으면 도태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즉, 내가 하는 일에 비해서 월급이 적다고 느끼는 건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며, 반대로 내가 하는 일에 비해서 월급이 많다고 느낀다면 해고의 위험이 있다는 설명이다.

작고 소중한 월급의 굴레에서 벗어나, 큰 돈을 버는 방법은 바로 투자다. 리 CIO는 월급을 받으면 "매 월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고, 그 일부를 투자에 써야 한다"고 적극 권장했다. 구체적으로 "2030세대 직장인들이 적더라도 한 달에 10만원씩 투자를 한다면 그 10만원의 힘은 10년, 20년이 지나서 아주 커지게 된다"라고 했다. 적은 돈이라도 장기 투자를 하게 됐을 때 엄청난 값어치의 잠재력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다. 여기서 중요한 건 투자하는 행위 자체보다 "투자하는 습관"이라고 리 CIO는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