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디지털 광고 마케팅 핵심 트렌드는? 틱톡, 팟캐스트

reporter-profile
김주현 2021.09.27 02:55 PDT
2021 디지털 광고 마케팅 핵심 트렌드는? 틱톡, 팟캐스트
(출처 : 셔터스톡)

팬데믹 이후 팟캐스트 광고 인기 높아져
틱톡, 가장 혁신적인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잡아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광고 미디어 플랫폼은 인스타그램

올해 디지털 광고 미디어 시장의 핵심 트렌드는 무엇일까? 유튜브(구글)와 인스타그램(페이스북)이 여전히 지배적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올들어 틱톡과 팟캐스트에 광고가 크게 몰렸던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 트렌드 전문 조사 기관 칸타르(Kantar)가 팬데믹 디지털 혁신(DT)을 반영한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인해 기업과 소비자 모두 디지털 환경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마케팅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팟캐스트와 틱톡은 플랫폼 중에서 비약적 성장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전 세계 1만4500명 이상의 소비자와 900명의 마케팅 담당자를 통해 얻어낸 결과다.

특히 글로벌 소비자 광고 지분 순위(온라인 미디어 채널)에서 팟캐스트 광고는 1위로 2위인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팟캐스트 광고는 2020년에 비해 소비자들이 쉽게 인식하는 광고효과를 갖고 있으며 팟캐스트 광고를 위한 광고 지출도 가장 높았다.

이어 틱톡은 2021년 소비자가 선정한 탑 5 미디어 브랜드에서 1위를 차지했다. 틱톡은 지난 한 해 동안 사용자가 거의 두 배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개별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광고를 지원했다.

틱톡은 글로벌 소비자 광고 지분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을 선도하고 있었다. 틱톡은 보고서에서 조사된 22개국 중 9개 시장에서 1, 2위를 기록하고 있었다.

아마존은 22개국 중 4개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고 글로벌 소비자 광고 지분 순위(2021년 소비자가 선정한 탑 5 미디어 브랜드)에서 2위를 차지했다. 아마존이 새롭게 2위로 진입하면서 팬데믹 이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디지털 광고 영역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옴니채널 판매 전략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광고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