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생산 차질 / 인프라 법안 표류 / 달러 강세 / 코인베이스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1.08.09 04:33 PDT
모더나 생산 차질 / 인프라 법안 표류 / 달러 강세 / 코인베이스
(출처 : Shutterstock)

[투자노트]미 상원 인프라 법안, 암호화폐 증세안 이견으로 표류
달러 강세와 코로나 확산으로인한 수요둔화 우려로 귀금속 및 국제유가 급락
시장의 관심은 고용에서 물가, 그리고 연준의 긴축으로

금요일(6일, 현지시각) 발표된 노동부의 고용보고서는 두 달간 약 188만건에 달하는 신규고용을 창출하며 미국의 고용시장이 빠른 회복세를 만들어가고 있음을 시사했다. 국채금리와 달러는 고용보고서 발표이후 성장에 대한 기대가 작용해 급등했고 반대로 골드와 원자재 가격은 약세로 전환했다.

2분기 어닝시즌은 지난주까지 89%에 달하는 S&P500 기업이 실적을 보고했다. 이 중 87%의 기업들이 순익과 매출 전망치를 모두 상회했다. 순익은 전망치의 17.1%를 상회했으며 매출은 4.9%를 상회해 5년 평균치를 모두 두 배 이상 초과했다.

긍정적인 보고가 이어지면서 순익 성장률은 전년대비 2009년 4분기(109.1%)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인 88.8%를 기록했다. 비정상적으로 높은 성장률은 팬데믹 이후 붕괴되었던 실적의 기저효과때문으로 분석된다.

2분기 실적시즌이 대부분 완료된 가운데 이번주는 밈주식인 AMC엔터테이먼트(티커:AMC)를 비롯해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COIN), 경기재개 대표기업인 월트 디즈니(DIS), 에어비앤비(ABNB)등이 실적을 발표한다.

시장이 주목할 하이라이트는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수요일(11일, 현지시각) 발표되는 7월의 소비자물가지수(CPI)와 목요일(12일, 현지시각) 발표되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연준의 통화정책을 좌우할 중요한 변수로 인식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주에도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은 총재를 비롯해 토마스 바킨 리치몬드 연은 총재등 많은 연준 임원들의 발언이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시장은 고용과 물가지표를 보고 향후 연준의 정책변화 가능성을 주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