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투자심리 + 끝없는 악재: 안전자산 선호 강화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2.10.11 06:58 PDT
우울한 투자심리 + 끝없는 악재: 안전자산 선호 강화
(출처 : Shutterstock)

미 경기침체 전망 강화...노무라는 올해 4분기부터 침체 돌입 전망
국채금리는 경기침체 우려로 안전자산 선호심리 강화되며 하락 전환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역에 전쟁 발발 이후 최대 규모의 미사일 공격

화요일(11일, 현지시각) 뉴욕증시는 인플레이션 데이터와 3분기 어닝시즌을 앞두고 우울한 전망이 계속되며 글로벌 증시의 약세를 이어갔다. 금리와 달러는 재차 상승하며 연준의 긴축 기조에 대한 두려움을 반영했다.

미 국채금리의 상승세는 가팔랐다. 2년물 국채 수익률은 2007년 이후 최고치로 올랐고 30년물 국채 수익률은 2014년 이후 최고치로 상승했다. 달러의 강세도 이번 달 들어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며 투자심리를 억눌렀다.

미 최대 은행 JP모건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은 향후 6~9개월 내로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하며 연준의 매파적 정책에 의한 경착륙 여부에 따라 S&P500이 20%가량 더 떨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주 금요일(14일, 현지시각) 미 대형은행의 3분기 실적보고를 앞두고 나온 대형 은행 수장의 발언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다.

강력한 고용지표로 11월 또다른 75bp 금리인상 가능성이 압도적인 가운데 목요일(13일, 현지시각)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연준의 정책 기조에 대한 또다른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격화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도 우려스럽다. 러시아는 크림대교 폭발에 대한 보복으로 수도 키이우를 폭격한 데 이어 전쟁 발발이후 최악의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다. 우크라이나 전역을 타격한 이번 공격은 우크라이나에 따르면 84회의 미사일 공격과 24회의 무인 항공기 공격이 이뤄졌으며 대부분 민간 시설을 겨냥한 것으로 알려져 국제사회의 공분을 샀다.

한편 중국은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며 새로운 봉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중부 도시 시안에서 확진자가 급증하며 대부분의 학교가 대면수업을 취소했다. 반도체 기업들은 중국의 반도체 규제에 이어 또 다른 악재에 하락을 이어갔다.

연준의 매파적 정책 기조에 경기침체에 대한 전망은 크게 악화됐다. 노무라 증권은 미국의 경기침체가 4분기부터 시작돼 2023년까지 5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에 이를 것이라 전망했다. 경기침체 우려에 국제유가는 OPEC+의 감산 효과가 상쇄되며 하락 전환했다.

🔰 꼭 알아두어야 할 시장 브리핑

핵심이슈: 영란은행(BOE)은 시장 금리의 급격한 상승이 "영국 금융 안정에 대한 중대한 위험."이라 경고하며 국채시장에 대한 개입 연장.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과 G-7 국가간의 대화를 앞두고 우크라이나 전역에 민간 시설을 표적으로 하는 미사일 공격. 유엔(UN)은 조작된 주민투표를 통한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합병을 규탄하는 결의안 논의.

기업동향: 코인베이스(COIN)는 구글 클라우드가 사용자의 암호화폐 결제를 처리하기 위해 코인베이스를 이용한다고 발표한 후 5% 상승. 테슬라(TSLA)는 3분기 매출이 연간 목표보다 63% 증가했다고 보고한 팬사이트의 발표에도 약세. 사이버 보안회사 Z스케일러(ZS)는 아미트 신하 최고경영자(CEO)가 사임을 발표한 후 4%대 하락.

통화동향: 미 달러화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심리로 상승 후 보합세. 유로화는 안정적인 강보합세. 파운드화는 영란은행의 적극적 개인 시그널에 강세 전환.

채권동향: 미 국채금리는 연준의 긴축 기조에 대한 우려로 상승 후, 미국 경기침체 경고에 하락 전환. 10년물 국채금리는 3.92%, 2년물 국채금리는 4.29%.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악화 우려가 커지며 하락 전환. 브렌트유는 배럴당 94달러, 크루드유는 배럴당 89달러로 하락. 금은 달러 약세에 소폭 회복.

크립토동향: 암호화폐는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 악화로 약세. 비트코인은 1만 9102달러로 1.1% 하락. 이더리움은 1281달러로 2.2% 하락.

연준이 정책 전환을 할 것이란 기대는 항상 있지만 언제나 시장의 희망이었다. 역사적으로 볼때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결과는 연준은 너무 많은 긴축을 하고 경제적 혼란을 일으킨다는 점이다. 시장은 결국 하락하고 완전한 정지모드에 돌입한다.
댄 그린하우스, 솔루스 알터네이티브 에셋 매니지먼트

✔ 이번주 주요 이벤트

- 이번 주 주요 실적 발표 기업: 펩시코(PEP), TSMC(TSM), 델타항공(DAL), 블랙록(BLK), 도미노피자(DPZ), JP모건(JPM), 모건스탠리(MS), 씨티그룹(C), 웰스파고(WFC), US뱅코프(USB).

- 화요일: 국제통화기금(IMF)의 세계 경제 전망 및 글로벌 금융 안정 보고서.

- 화요일: 연준의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발언.

- 화요일: 영란은행(BOE) 앤드류 베일리 총재 연설.

- 수요일: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통화정책 의사록 공개.

- 수요일: 9월 생산자물가지수(PPI) 및 주택담보대출 모기지 신청.

- 수요일: 연준의 미셸 보우만과 닐 카시카리 연은 총재 연설. ECB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 연설.

- 목요일: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및 신규 실업수당 청구.

- 목요일: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

- 금요일: 중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및 생산자물가지수(PPI).

- 금요일: 미 소매판매, 기업재고, 미시건대 소비자심리지수 발표.

- 금요일: 영란은행(BOE) 긴급 채권 매입 종료.

📊 미국 주요 경기지표 해설

IBD/TIPP 경제낙관지수: 전월 44.7 vs 예상 40.5 vs 실제 41.6

소비자 인플레이션 기대지수: 전월 5.7% vs 실제 5.4%

미 소비자들의 심리가 다시 차갑게 식고 있다. 대표적인 소비심리지수로 인식되는 미시건대의 소비자심리지수와 컨퍼런스보드의 소비자신뢰지수를 양호한 신뢰도로 예측하는 IBD/TIPP 경제낙관지수가 10월 41.6으로 전월의 44.7에서 큰 폭으로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IBD/TIPP 경제낙관지수는 지난 9월 11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8월에서 6.6포인트가 상승하며 10년만에 최대폭의 상승세를 보인 이후 다시 추세를 전환했다. 미국 경제가 침체에 있다고 판단한 미국인의 비율은 9월의 59%에서 61%로 소폭 증가했다. 8월의 62%를 약간 밑돌았지만 올해 5월 이후 경기침체에 대한 두려움은 계속 증가하는 양상이다.

금융 스트레스 지수는 1.9포인트 상승한 69.5를 기록했다. 50을 넘는 수치는 재정적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0월의 69.5는 2007년 12월 이후 2020년 4월의 69.8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전체 설문자의 22%만이 자신의 임금이 인플레이션과 보조를 맞추고 있다고 답한 반면 54%는 그렇지 못하다고 응답했다. 특히 응답자의 무려 90%가 향후 12개월 동안의 인플레이션 경로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움직임은 실직에 대한 우려가 갑자기 높아졌다는 점이다. 10월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인의 38%가 실직에 대해 우려하면서 8월의 31%와 9월의 34%에서 빠르게 증가했다.

Important Notice

(알림) 더밀크닷컴의 Investing 섹션의 모든 기사는 기사를 작성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사들은 오직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특정 주식을 판매하거나 권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재되지 않습니다. 더밀크닷컴의 기사는 연구 보고서가 아니며 투자 결정의 참고 자료일 뿐 투자 결정의 유일한 근거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며 금융 상품의 성과가 미래 결과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는 항상 금전적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투자자는 투자 전에 투자 목표와 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Disclaimer) Every articles in the Investing section of The Miilk reflects the opinions of only the authors who are associated persons of The Miilk inc. They are meant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a recommendation to buy or sell any security. They are also not research reports and are not intended to serve as the basis for any investment decision. All investments involve risk and the past performance of a security or financial product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 or returns. There is always the potential of losing money when you invest in securities or other financial products. Investors should consider their investment objectives and risks carefully before investing.
The Miilk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