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의 난(亂) ...넷플릭스 폭락이어 CNN+, 한 달만에 포기

reporter-profile
Hajin Han 2022.04.21 23:36 PDT
스트리밍의 난(亂) ...넷플릭스 폭락이어 CNN+, 한 달만에 포기
(출처 : Gettyimages)

워너브러더스디스커버리, CNN 플러스 운영 전격 중단
3월 29일 내놓은 지 한 달 만에 사업 포기
WBD 내부에선 '틈새' 서비스로는 성공 못한다는 판단에 따른 고육책
대신 HBO MAX, 디스커버리+, CNN+를 합친 '메가 스트리밍 준비 중'

글로벌 뉴스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척하겠다고 야심차게 출발한 CNN플러스(CNN+)가 사업 개시 한달만에 방송을 전격 중단했다. 스트리밍 시작을 개척한 넷플릭스의 충격적인 마이너스 성장에 이은 주가 폭락에 이어 과잉경쟁으로 인한 '스트리밍의 난'이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워너브러더스디스커버리(WBD)는 오는 4월 30일 유료 뉴스 스트리밍 서비스 운영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워너브라더스디스커버리는 지난 4월 9일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가 합병해 탄생한 회사다. CNN도 보유하고 있다. CNN+는 CNN이 3억 달러(3,600억 원)을 투입해 지난 2년간 준비한 대형 프로젝트였다. 품질 높은 뉴스와 여행, 음식, 역사 등의 다큐멘터리, 뉴스 오디언스와의 상호 교감 시스템 구축 등을 내세우며 ‘새로운 방송 뉴스 구독 모델’을 꿈꾸며 시작됐던 서비스다.

유명 음식 크리에이터 앨리슨 로만(Alison Roman), 유명 교수 스콧 갤러웨이(Scott Galloway) 등을 진행자로 영입했고 앤더슨 쿠퍼(Anderson Cooper), 돈 레몬(Don Lemon) 등 유명 앵커에는 오디언스과 더 깊은 교감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포맷 토크 프로그램을 맡겼다. 또 기존 CNN TV 인기 프로그램의 확장판(5 Things, Reliable Sources Daily)도 선보였는데 인기가 높았다. 폭스 뉴스의 대표 앵커 크리스 월래스(Chris Wallace)는 CNN+에서 백악관 대변인을 인터뷰하기도 했다.

지난 3월 29일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한 달도 안된 충격적으로 중단을 결정했다. 버라이어티는 “워너브러더스디스커버리 CEO인 데이비드 자슬라브는 CNN+ 서비스 중단을 직접 명령했다”고 단독 보도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