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우리가 알던 '소셜미디어'가 아니다

reporter-profile
Hajin Han 2021.05.05 13:34 PDT
더이상 우리가 알던 '소셜미디어'가 아니다
지난 1월 시위대가 폭력으로 미 의사당을 점령한 후 그 잔면을 사진으로 찍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중계했다. (출처 : NBC워싱턴 화면 캡쳐)

페이스북 감독위원회, 트럼프 계정 폐쇄 정당성 인정
'영구 정지'는 불가... 금지 기간 설정 요구
다른 소셜 미디어도 트럼프 계정 처리 가속화할 듯

페이스북 감독위원회(FB oversight Board)가 지난 1월 내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페이스북 계정 정지를 확정했다. 다만 페이스북에 6개월 내 정지 범위 결정을 다시 검토하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미국 의회 의사당 난입 사건을 선동했다는 이유로 사용이 중단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페이스북 계정은 당분간 재개가 불가능해졌다.

기자, 시민운동가, 법률가 등으로 구성된 감독위원회는 5일(현지 시각) 회의를 열고 "폭력 위험성을 고려한 계정 중단은 정당했다"고 판결했다. 페이스북 감독위원회는 회사 콘텐츠 서비스 중단 결정 등을 담당하며 페이스북 내에선 준 사법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위원회는 "영구적인 중단은 바람직하지 않다. 페이스북은 제재 기간을 정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감독위원회는 트럼프 계정의 중단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6개월 내에 내려야 한다고 명령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