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1위 컨버스/ 유통 업계 대이동/ 미국은 창고세일 중

reporter-profile
Juna Moon 2022.08.03 16:35 PDT
Z세대 1위 컨버스/ 유통 업계 대이동/ 미국은 창고세일 중
텍사스 초교 총격 피해자가 신고 있던 하트가 그려진 초록색 하이탑 컨버스를 따라 구매한 학생들 (출처 : wcvb.com)

Z세대가 좋아하는 브랜드: 컨버스, NBA, 퍼니언스, 팀버랜드, 제트블루
아마존 C레벨의 사임과 이직, 왜?
재고가 쌓이면서 급박해진 창고 청산 작업

새로운 소비권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Z세대 사이 최고 인기 브랜드는 무엇일까요? 애드애이지(AdAge)에 따르면 1위는 컨버스(Converse)입니다. 트렌디한 디지털 홍보가 승부수였는데요. 유명 래퍼 캔드릭 라마(Kendrick Lamar)와의 콜라보, 그리고 소셜미디어 스냅(Snap)을 이용한 '가상 옷장' 디지털 캠페인이 Z세대의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Z세대의 애도 방식은 제품 구매로도 이어집니다. 소비자들은 지난 5월 텍사스 초교 총격 사건을 기리기 위해 피해자 마이테 로드리게스(Maite Rodriguez, 10세)가 신고 있던 초록색 하이탑 컨버스를 구매, 매진에 이르게까지 했습니다. 피해자가 컨버스 신발 위에 그린 하트 모양이 큰 화제가 됐는데요. 실제 신발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초록색 컨버스 신발 위에 하트를 그려 총기 사건 피해자에 대한 애도를 표했습니다. 이에 컨버스 측은 "이걸 마케팅 기회로 보지 않는다"라며 25만 달러(약 3억 2000만원)를 우발데 스트롱(Uvalde Strong) 기금에 기부했습니다.

컨버스는 Z세대 대표 브랜드로서 다양한 창의적인 직업을 가진 인플루언서들을 모아놓은 '올스타 커뮤니티(All-Star Community)'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컨버스는 "창의성과 자기 표현의 브랜드로서 젊음이 가진 창조적인 힘을 발휘하는 게 목표"임을 강조했습니다.

👉 Z세대가 좋아하는 브랜드: NBA, 퍼니언스, 팀버랜드, 제트블루

컨버스에 이어 Z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는 NBA, 퍼니언스(Funyuns), 팀버랜드(Timberland), 제트블루 에어웨이(JetBlue Airways)입니다. 퍼니언스나 팀버랜드는 틱톡 및 게임을 이용한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의 수혜를 봤고요. 제트블루는 성소수자 인권의 달인 '프라이드 달(Pride Month)'을 기념해 성 중립 유니폼을 선보여 Z세대의 큰 지지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선 유명인과의 콜라보, 소셜 미디어 및 재밌는 게임 요소를 이용한 디지털 마케팅이 필수로 보이고요. 자기개성과 창의성이 존중 받는 브랜드 철학 또한 중요합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