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 이민자 여성, 실리콘 천장을 부수다... AMD 리사 수 스토리

reporter-profile
한연선 2024.04.09 08:59 PDT
아시안 이민자 여성, 실리콘 천장을 부수다... AMD 리사 수 스토리
리사 수 AMD CEO (출처 : AMD)

[CEO 포커스] AMD 리사 수 CEO
리사 수 박사, '실리콘 천장' 뚫은 아시안 이민자 여성 CEO
AMD 기사회생은 데이터에서 CPU시장의 기회 내다본 덕
리사 수가 예측하는 미래, "AI PC의 시대가 온다"

리사 수 박사는 AMD의 CEO이자 의장이다. 

AMD(Advanced Micro Devices)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반도체 회사 중 하나다. 리사 수 박사는 2012년 AMD에 합류했다.

그녀는 다른 빅테크 실리콘밸리 임원들처럼 유명 인사는 아니다. 하지만 10년 넘게 AMD를 이끌며 조용히 미국 기술 업계의 최고 자리에 올랐으며 최근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번 달 발표된 포브스의 연례 억만장자 명단에 새로이 이름을 올렸기 때문이다. 그녀는 생성 AI 붐으로 억만장자가 됐으며, 현재 순자산은 약 13억 달러로 추정된다. 

수 CEO의 영향력은 AMD를 넘어섰다. 협업, 혁신, 전략적 사고에 중점을 둔 그녀의 리더십 스타일은 널리 찬사를 받고 있다. 글래스도어 조사에 따르면, CEO로써 그녀에 대한 직원들의 지지율은 99%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수 CEO는 반도체 엔지니어링 전문가로서도 존경받는다. 산업 현장에 몸 담그고 있으면서 40편 이상의 기술 논문을 발표했으며, 2009년에는 전자전기공학회의 펠로우로 선정됐다.

지난 2018년에는 미국 공학한림원 회원으로 선출됐으며, 글로벌 반도체 협회의 모리스 창 박사 모범 리더십 상을 수상했다. 2020년에는 포춘이 선정한 '올해의 비즈니스 인물' 2위에 선정됐다. 미국 예술과학 아카데미에 선출되어 그레이스 호퍼 기술 리더십 아비상을 수상했다. 

2021년에는 IEEE로부터 반도체 분야 최고 영예인 로버트 노이스 메달을 수상했으며,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대통령 과학기술자문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되었다. 2020년 1월부터 시스코 시스템즈의 이사회 멤버이자 미국 반도체 산업 협회 이사회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리사 수는 전통적으로 남성이 지배적인 '반도체' 분야에서 성차별의 장벽을 허물며 STEM 분야의 여성들에게 롤모델이 되고 있는 인물이다. 보이지 않는 유리 천장을 깨고 글로벌 반도체 대기업의 수장이 된 것에 비유해 ‘실리콘 천장’을 깼다는 평가를 받는다.

리사 수 CEO는 어떻게 이 자리에 오르게 되었을까? 그녀가 내다보는 AI 산업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