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업 잡아라… 구글 클라우드가 ‘소버린AI’ 내세운 이유

reporter-profile
Sejin Kim 2024.04.10 08:11 PDT
AI 기업 잡아라… 구글 클라우드가 ‘소버린AI’ 내세운 이유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CEO는 행사에서 “우리는 클라우드에서 놀라운 모멘텀을 목격했다”면서 “지난 분기 클라우드는 5년 전보다 5배 이상 성장했다. 이 이유는 10년 이상 AI 인프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라고 강조했다. (출처 : Google)

구글, 클라우드에 생성AI '제미나이' 전면 적용
소버린∙크로스 클라우드 등 ‘맞춤형 AI’ 강조
타사 오픈소스 모델 도입으로 확장성도 높여
인프라엔 엔비디아 '블랙웰' 도입 강조
더밀크의 시각: 구글이 지금 B2B로 간 이유
오픈AI∙마소∙아마존도 움직인다… 내부 불협화음도 숙제

구글이 자사 클라우드 제품에 생성인공지능(Generative AI) 기능을 대거 도입했다.

클라우드 제품에 대형언어모델(LLM) ‘제미나이(Gemini)’를 전면 적용했다. 코드작성 보조도구 ‘제미나이코드어시스트’, AI 앱 최적화 프로그램 ‘제미나이클라우드어시스트’ 등이 그 예다.

‘구글 분산형 클라우드(Google Distributed Cloud, GDC)’이라는 큰 체제 하에 소버린 클라우드(Google Sovereign Clouds), 크로스 클라우드(Cross-Cloud) 등을 제시하며 각 고객사가 각자 사정에 맞게 ‘맞춤화’할 수 있는 기능을 강조한 게 특징이다. 여기에 더해 인프라 단에는 엔비디아의 블랙웰 등을 도입, 생성AI 클라우드 제품에서 기술적 우위도 강조했다.

구글은 지난 2월 개인대상(B2C) 서비스 주력 제품이었던 제미나이가 부정확한 역사적 이미지 생성으로 논란을 겪은 바 있다. 이번 발표에서 기업별 맞춤형 생성AI 기능을 강화한 클라우드 제품을 강조하며 기업대상(B2B) 서비스로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제미나이가 소비자용 시장에선 고전하고 있지만, ‘기업용 시장에선 다르다’는 게 토마스 쿠리안 구글 클라우드 대표의 말이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