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강력한 고용시장, 물가 2% 내년까지 어려울 듯...긴축 더 해야"

reporter-profile
크리스 정 2023.06.28 05:05 PDT
제롬 파월, "강력한 고용시장, 물가 2% 내년까지 어려울 듯...긴축 더 해야"
제롬 파월 Fed 의장 (출처 : Gettyimages)

[투자노트 라이브] 2023년 6월 28일
바이든 행정부, 새로운 대중국 반도체 수출 제재 검토
유럽중앙은행(ECB) 연례 포럼, 제롬 파월 의장 발언
미국의 강력한 데이터로 연준 금리인상 가능성 확대

오전시황[7:25am ET]

뉴욕증시는 워싱턴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금지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반도체 기업들의 충격이 커지며 하락 출발했다. 엔비디아(NVDA)와 AMD(AMD) 등 대표 반도체 기업들은 3% 이상 하락했고 나스닥 선물은 0.2% 하락 출발했다. (다우 +0.07%, S&P500 -0.07%, 나스닥 -0.19%)

자산시장동향[7:27am ET]

핵심이슈: WSJ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다음 달 부터 엔비디아 및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중국 반도체 수출을 제한할 것이라 보도 / 미국의 강력한 경제 데이터로 연준의 7월 금리인상 가능성 상승, 미래 금리인하에 대한 베팅은 축소 / 유럽중앙은행(ECB) 연례 포럼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및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 발언 예정.

금리동향: 미 국채금리는 중앙은행가들의 발언을 기다리며 하락. 10년물 국채금리는 3.74%로 하락. 2년물 국채금리는 4.73%로 하락. 10년 만기 인플레이션 기대는 2.2%로 상승. 달러화는 강세 전환.

상품동향: 국제유가는 수요 침체에 대한 우려가 소폭 완화되며 보합세. 브렌트유는 배럴당 72달러로 0.14% 상승. 귀금속은 달러 강세에 하락 전환. 구리는 약세 유지.

인공지능 기술 전쟁?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제재[8:19am ET]

바이든 행정부가 향후 중국의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억제하기 위해 새로운 반도체 수출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

WSJ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이르면 다음 달부터 엔비디아를 비롯해 미국의 주요 반도체 기업에서 제조된 칩을 중국 및 기타 국가에 허가받지 않고 선적하는 것을 막을 것이란 소식이다.

이 조치는 지난 10월 발표된 비슷한 반도체 수출 제재안과 비슷하지만 이를 성문화하고 규제를 더 확대하는 조치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미국 정부가 중국으로의 수출을 막는 반도체는 대부분 가장 진보된 수준의 인공지능(AI) 칩으로 중국의 AI 구축 역량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엔비디아는 이미 지난해 미국 정부의 반도체 제재 조치로 인해 성능을 임계값 아래로 떨어뜨린 A800이라는 중국 시장용 칩을 개발했으나 미국 정부는 라이선스 없이는 A800의 판매도 금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침체에 대한 헤징 거래 소멸[9:25am ET]

채권시장에서 미국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고 있다. 채권시장에서 가장 위험한 자산으로 인식되는 정크등급 하이일드 채권에 대한 변동성을 추적하는 지표는 연준이 지난해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한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채권시장의 가장 대표적인 하이일드 채권 상품인 HYG(iShares High Yield Corporate bond ETF)에 연결된 해당 옵션은 경기침체기에 투자자들이 위험한 하이일드 채권에서 빠르게 물러날때 이익을 얻는 상품으로 알려져있다.

경기가 침체로 접어들면 신용 등급이 낮은 기업들의 채무 불이행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헤징으로 변동성 옵션 상품의 수익률이 급등하는 경향이 커진다. 현재 이 옵션의 수익률은 4.5%포인트로 시장에 스트레스가 거의 없음을 시사한다.

한편 아폴로 이코노믹 리서치에 따르면 최근 미국 기업들의 파산 신청은 2010년 이후 13년 만에 가장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관측됐다.

엔비디아, "수요 너무 강해 중국 제재 문제없어"[12:15pm ET]

미국 정부가 엔비디아를 비롯해 반도체 관련 기업들의 대중국 수출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지만 엔비디아는 수요가 너무 강해 문제가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엔비디아는 28일(현지시각) 투자 컨퍼런스를 통해 중국으로의 수출 규제 가능성에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너무 뜨거워서 다른 곳에서 구매자를 찾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후 엔비디아 주가는 하락폭을 소폭 축소했다.

제롬 파월, "2% 물가는 내년까지 어려울 것...긴축 더 해야"[12:52pm ET]

오전 내내 강세를 보이던 뉴욕증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하락세로 전환하며 다우지수와 S&P500이 하락세로 전환했다. 나스닥 역시 장중 1%가 넘게 강세를 보였으나 이후 모멘텀이 추락하며 손실에 근접했다.

시장의 하락은 전반적으로 제롬 파월 의장의 매파적 발언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관측된다.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ECB의 연례 포럼에 참석해 "연준이 목표로하는 2% 물가는 강력한 고용시장으로 인해 올해나 내년까지도 힘들 것."이라 전망하며 "더 제한적인 통화정책이 필요할 것."이라 주장했다.

파월 의장이 연준의 정책전환에 대한 기대를 일축하며 당장 7월 금리인상 가능성은 한달 전 52%에서 82%로 상승했다.

골드만삭스, "글로벌 주식 랠리 한계 있을 것"[2:32pm ET]

올해 S&P500의 목표가를 4500으로 상향하고 경기침체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는 대표적인 불(낙관론자)인 골드만삭스가 글로벌 주식시장의 랠리가 한계에 달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피터 오펜하이머 골드만삭스 투자 전략가는 "최근 몇 달 동안 주식시장이 큰 상승세를 보였다. 이는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고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도달했다는 자신감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 분석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는 "내년 중반까지 금리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위험자산이 계속 오르기 어려운 한도로 작용할 것."이라 주장했다. 특히 그는 최근 랠리가 몇몇 일부 회사에 의해 주도되며 시장의 폭이 매우 좁아 위험이 더 크다는 평가를 내렸다.

마감시황[4:28pm ET]

뉴욕증시는 강력한 데이터로 경기 침체를 피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촉발된 랠리가 제롬 파월 의장의 매파적인 발언에 묻히며 혼조세로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74포인트(0.22%)가 하락했고 S&P500은 0.04%로 거의 움직임이 없는 모습을 보인 반면 나스닥은 상대적으로 탄력성을 보이며 0.27%의 상승세로 장을 마감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