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보편적 고소득 시대 온다"... 스냅 CEO 리더십 논란

reporter-profile
김기림 2023.11.15 19:03 PDT
머스크 "보편적 고소득 시대 온다"... 스냅 CEO 리더십 논란
(출처 : Bing image creator, 김기림)

[테크브리핑]
①일론 머스크가 말하는 '풍요의 시대'가 시사하는 점
②에반 스피겔 CEO, 스냅 반등 위해 고강도 업무 장려
③AI 호황에도 혹독한 한 해 보낸 스타트업들

세계 최고의 부자들은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을까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수년 동안 인공지능의 위험에 대해 경고해 왔습니다. 그는 최근 초지능 로봇(Supersmart Robot)이 노동자를 대체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유토피아적인 비전을 그리고 있는데요.

그는 최근 리시 수낙(Rishi Sunak) 영국 총리와 공개적으로 나눈 대화에서 "우리는 풍요의 시대에 살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수낙 총리는 일이라는 행위가 의미를 부여한다고 믿는다며 머스크의 예측에 대해 몇 가지 우려를 표하기도 했는데요.

머스크는 AI의 위협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종종 영화 터미네이터나 로봇이 창조자를 공격하는 공상과학 작품에 나올 법한 종말 시나리오를 이야기하곤 합니다. 어떤 의미에서 머스크는 자신의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셈인데요.

그가 CEO로 있는 테슬라의 기업가치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이유 중 하나는 개인 비서부터 공장 근로자까지 모든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인간형 로봇(옵티머스)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머스크는 지난 7월 한 컨퍼런스에서 "로봇 공학과 결합된 디지털 슈퍼 인텔리전스는 장기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거의 무료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는 노동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추진하면서 노동자가 충분하지 않으며 저출산이 더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머스크 CEO "보편적 기본소득 아니라 보편적 고소득 갖게 될 것"

머스크는 불편하거나 위험하거나 지루한 일을 로봇이 대신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머스크만은 아닙니다.

지난 4월 골드만삭스는 생성 AI가 향후 10년 동안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을 7% 증가시킬 수 있으며, 미국 직업의 약 3분의 2가 AI로 부분적으로 자동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 바 있습니다.

이는 시작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지난 달 열린 월스트리트 저널의 테크 라이브 컨퍼런스에서 저명한 벤처 캐피털리스트인 비노드 코슬라(Vinod Khosla)는 "앞으로 10년 안에 AI가 모든 업무의 '80% 중 80%'를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코슬라는 "이러한 기술을 채택하는 국가에서는 25년 안에 사람들이 사회에서 일할 필요성이 사라질 것"이라며 "보편적 기본소득이 최소한의 기준을 보장하고 사람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