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킬빅테크, 실업률하락, 역대급 벤처투자

reporter-profile
송이라 2021.03.05 13:24 PDT
[브리핑] 킬빅테크, 실업률하락, 역대급 벤처투자
(출처 : shutterstock)

1. 빅테크 저격수 팀 우, 바이든 행정부 합류
2. 2월 일자리 급증…실업률 6%대로 하락
3. '이보다 더 뜨거울 순 없다..스타트업 투자열풍

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 등 외신들은 팀 우(Tim Wu) 콜롬비아대 법학교수를 국가경제위원회(National Economic Council) 기술 및 경쟁정책 부문 특별보좌관으로 임명한다는 소식을 앞다퉈 보도했습니다. 우 교수는 대표적인 빅테크 비판론자로 잘 알려진 인물입니다. 진보적인 민주당과 반독점 그룹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는 우 교수의 임명은 바이든 행정부가 빅테크들을 향해 어떤 정책을 가져갈 지 예상할 수 있는 바로미터입니다.

우 교수는 지난 2018년 저서 '거대함의 저주'(The Curse of Bigness: Antitrst in the New Gilded Age)에서 "극단적 경제 집중은 엄청난 불평등과 물질적 고통을 낳으며 민족주의적이고 극단적 리더십에 대한 욕구를 채워준다"며 "우리 일상에서 기술 플랫폼 특히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의 막강한 힘이 가장 눈에 들어온다"고 언급했는데요, 빅테크들의 해체를 주장하는 인물이 바이든 행정부에 합류하면서 실리콘밸리는 바짝 긴장하는 모습입니다.

👉팀 우 교수가 정부에 합류하면서 아직 본격적으로 발톱을 드러내지 않았던 바이든 대통령의 반독점 정책들이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의회와 함께 독점금지법 입법을 추진하고 노동분야의 경쟁에도 집중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는 전했습니다. 페이스북과 구글 등 빅테크 기업들은 이미 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데다 일부 기업들에서는 노조 결성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등 빅테크들은 여러 모로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법무부 내 독점금지 부서와 상업 경쟁을 감독하는 주요 기관인 연방무역위원회(FTC)를 이끌 후보자 인선을 끝마치면 빅테크를 향한 정부의 본격적인 공격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