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분기 연속 1위 모바일 게임 캔디크러쉬 사가의 3가지 성공 노하우

reporter-profile
박윤미 2023.03.02 18:23 PDT
22분기 연속 1위 모바일 게임 캔디크러쉬 사가의 3가지 성공 노하우
지난 3월 1일(현지시각),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3에서 초돌프 솜메스타드 킹 엔터테인먼트 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 MWC 화면 캡처)

[MWC 2023] 초돌프 솜메스타드 킹 엔터테인먼트 사장 기조연설
●10주년 맞이한 캔디크러쉬 사가의 3가지 성공 비결
●새로운 캔디크러쉬보다 더 나은 캔디크러쉬를 만드는 게 진짜 혁신
●디테일에 집착하고 플레이어를 위해 배려해야 소비자는 보답
●영감을 주는 큰 목적이 조직을 하나로 만든다
●킹 엔터테인먼트의 킹정하게 만드는 성공 철학

대표적인 모바일 게임 캔디크러쉬 사가. 전설의 퍼즐 게임을 만든 킹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는 10주년을 맞이한 캔디크러쉬 사가를 통해 터득한 성공 노하우를 공개했다. 

지난 3월 1일(현지시각),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에 초돌프 솜메스타드(Tjodolf Sommestad) 킹 엔터테인먼트 사장이 기조연설자로 섰다. 그는 ‘혁신은 신제품 출시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세부적인 것까지 세심하게 신경 쓰는 것이 플레이어와 직원의 참여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튀는 색깔과 단순한 조작법으로 2012년 첫 출시 이후, 글로벌 모바일 게임 순위를 뒤흔든 캔디크러쉬 사가는 10년이 지난 지금도 전 세계 플레이어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이 퍼즐 게임은 지난해 매 분기 순 예약이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고 34억 번 이상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다. 

22분기 연속 미국 앱스토어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게임 프랜차이즈라는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스웨덴 게임회사 킹 엔터테인먼트는 수많은 노력을 했다. 솜메스타드 사장은 10년간의 캔디크러쉬 개발 과정을 떠올리며 배운 교훈을 세 가지로 요약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