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AI·감성 지능... 2024 5대 ‘성공 리더십’ 트렌드

reporter-profile
황재진 2023.12.18 18:00 PDT
웰빙·AI·감성 지능... 2024 5대 ‘성공 리더십’ 트렌드
2024년, 리더의 역동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기 (출처 :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2024년 더 역동적인 환경 예상... 5가지 리더십 트렌드 소개
웰빙·AI·감성 지능 등 소프트 스킬 + 패러다임 전환 기술 주목
제프 베조스, 사티아 나델라, 브라이언 체스키로부터 배우는 리더십

2023년은 세계 리더십에 있어 많은 변화와 도전의 해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세계 질서를 뒤흔드는 사건으로 러시아와 서방 국가들 간의 긴장을 고조시켰고, 전 세계적인 경제 불안과 인도주의 위기를 초래했다. 침공 이후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국제적으로 고립됐으며, 그의 지도력은 전 세계로부터 비난받았다.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 역시 취임 후 1년 반의 임기 동안 인플레이션, 총기 폭력, 그리고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에 대한 신뢰 하락 등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총기 폭력과 관련된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올해 연말 가장 뜨거웠던 테크 분야의 샘 알트만의 해고와 복귀 사건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사건은 인공지능 분야의 리더십에 대한 논쟁을 보여주는 사건으로 회자된다.

알트먼은 인공지능의 윤리적 개발을 위해 노력해 온 인물이지만, 이사회와의 갈등으로 해고되는 등 리더십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알트만의 해고 이후, 오픈AI의 직원들이 한결같이 알트만의 복귀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면서 알트만의 특별한 리더십을 느끼게 해 준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2024년에는 더 강한 직장 혁명이 다가올 것이다. 성공적인 경력을 원하는 리더와 매니저들은 비즈니스와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핵심 변화를 알아야 하며, 성장 마인드셋을 개발하고 기술을 활용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등 다가올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2024년, 전면적으로 등장할 5가지 리더십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