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에이전트, 갤럭시∙네이버∙카카오도 대체할까?

reporter-profile
손재권 2023.11.12 15:59 PDT
AI 에이전트, 갤럭시∙네이버∙카카오도 대체할까?
한 사용자가 휴메인의 AI 핀에게 명령을 내리고 있다 (출처 : Humane)

[뷰스레터 플러스] AI 에이전트란 무엇인가? 왜 5년내 모든 것을 바꿀 운명인가?
AI 에이전트가 바꿀 4대 분야
(에이)아이 핀, AI 하드웨어의 미래인가?
스타트업 컨퍼런스 컴업에서 배운 것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의 예측입니다. 게이츠는 지난 9일(현지시간) 공개한 게이츠 노트 '에이전트의 미래'에서 사용자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발전된 AI 비서를 '에이전트(Agent)'라고 정의하면서 "AI 에이전트는 사람과 컴퓨터가 작용하는 방식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컴퓨팅 분야에서 가장 큰 혁명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즉, 앞으로 5년내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식이나 스마트폰을 쓰는 방식에서 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모든 것이 바뀔 것으로 예상한 것입니다.  

빌 게이츠는 지난 6일 '오픈AI 개발자 대회(OpenAI DevDay)'에서 발표한 GPT-4 터보, 별도 개발 작업 없이(no coding) 특정 목적을 위한 맞춤형 챗GPT를 만들 수 있는 'GPTs' 그리고 GPT 스토어 등을 보면서 '에이전트의 시대'가 왔음을 인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오픈AI, 초격차 만들었다... ‘데브데이’ 3대 키포인트
 오픈AI "자비는 없다"... AI 스타트업 종말? 생존법은?

사실 '개인 맞춤형 AI 서비스'라며 알렉사, 웨어러블, 구글 홈 등 수많은 '에이전트'들이 나왔지만 실제 생활을 바꾸는데는 미흡했습니다. 앞으로 생성AI와 결합될 이 제품들이 실제 '에인전트' 역할을 하게될지 또 다른 '바보 기기'가 될지 모르지만 확실한 점은 2024년부터는 하드웨어 혁명이 올 것이라는 점입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