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또한 지나가리라... 그들은 어떻게 큰 위기를 이겨냈을까?

reporter-profile
황재진 2023.12.05 13:00 PDT
이 또한 지나가리라... 그들은 어떻게 큰 위기를 이겨냈을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창업자. 그들은 큰 위기를 겪었지만 탁월한 리더십으로 헤쳐 나왔다.

[CEO 포커스] 실리콘밸리 리더십
테슬라, 아마존, 넷플릭스, 세일즈포스 등 '위기' 속 성장 이끈 4대 리더십 사례
위기 때 더 중요한 '의사소통' 능력 / 이 또한 지나가리라 ... 위기도 배움의 무대
위기 때 빛나는 '튀는 생각 남다른 행동' / 위기 때 신뢰는 곧 돈... 신뢰 얻는 1번은 언행일치

지난 1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오픈AI(OpenAI)'라는 영화 상영관 맨 앞자리에 앉아 CEO의 극적인 해고와 복귀, 임시 여성 기술 리더 임명, 이사회를 퇴임시키기 위한 직원들의 단체 행동 등을 지켜봤다. 해고된 전 CEO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리더십 위치로 이동할 뻔한 일이 모두 48시간 이내에 이뤄졌다.

일련의 사건을 통해 진정한 리더는 지위나 타이틀에 의해 결정되지 않으며, 주변의 영향력이 아닌 자기 자신의 행동과 가치를 기반으로 인정받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위는 단순히 리더의 한 부분에 불과하며, 진정한 리더십은 지속적인 행동과 올바른 가치관에 근거한 결과로 투영되는 셈이다.

리더십과 관리라는 두 용어는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혼동을 주기도 한다. 이 두 역할은 종종 상호 보완적이며 성공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서는 둘 다 필요하다. 하지만 올바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이 둘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리더십은 비전과 영감을 통해 방향을 제시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관리는 주로 조직의 운영과 제어를 담당하여 효율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듯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지속적인 성과를 이루기 위해 중요하다. 위기, 혼란의 상황 속에서 이를 헤쳐나갈 수 있는 4가지 필수 리더십 기술을 살펴보자.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