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전쟁 1라운드? 저커버그 1 : 머스크 0

reporter-profile
권순우 2023.07.10 13:22 PDT
소셜미디어 전쟁 1라운드? 저커버그 1 : 머스크 0
(출처 : 디자인: 장혜지)

[뷰스레터플러스]
음성AI, 와이파이처럼 쓴다
인류, 인공 진화기 들어섰다
더밀크 독자 선정 상반기 톱픽 1위?

2023년은 빨랐던 '속도'로 기억될 해가 될 것입니다. 변화에 가속도가 붙었죠. 그래서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의 주제가 '벨로시티(Velocity, 빠른 속도 또는 가속도)' 였는데 7월까지 유효한 화두인 것으로 증명됐습니다. 

실제 챗GPT가 출시된 지난해 11월 30일 이후 생성AI는 2개월만에 1억 사용자를 돌파하는 신기록을 세우고 기술과 비즈니스의 지형을 모두 바꿨습니다. 당분간 깨지지 않을 것으로 봤는데, '당분간'은 7개월 뿐이었습니다. 메타의 새로운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스레드(Threads)'가 불과 '2~3일'만에 1억 이용자를 돌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등은 SNS, AI 등 기술분야 주도권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면서 흥미로운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일부에서는 진짜 사각의 링에서 싸우든(현피) 말든, 홍보전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선수(?)들의 작전에 놀아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실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머스크가 저커버그를 다시 멋지게 보이게 만들었다’는 기사에서 “머스크가 상상할 수 없던 일을 해냈다. 머스크는 저커버그의 위상을 다시 높여줬다. 최고의 홍보전문가다”고 보도했을 정도입니다. 어쨌든 지금까지 둘의 대결은 1(저커버그) : 0(머스크) 입니다. 
 
최근 테크 관련 뉴스를 보다 보면 머리가 아플 때가 많습니다. 현장에서 만나는 전문가들조차 "속도가 너무 빨라서 따라잡기가 어렵다"라고 말합니다. 

미국의 기술 업계도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세계 최대 데이터센터 임대회사인 에퀴닉스(Equinix)의 밀린드 와글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챗GPT에 대한 관심이 커진 이후 최소 20~25개 벤더가 생성AI 코파일럿 전략에 대해 논의하자고 연락을 해왔다"라고 밝혔는데요. "부조종사(코파일럿) 전쟁이 일어날 것 같다"라고 언급했습니다. IT기업들이 생성AI 분야로 이동하지 않으면 뒤처질 수 있다는 압박감이 작용한 건데요. 가드레일이 없는 상황에서 이를 활용하는 기업도, 적용하는 기업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뷰스레터에서는 기술의 반전이 가져온 혼돈의 시기에 전문가들이 어떻게 이를 맞이하고 대비하고 있는지를 살펴봤습니다. 미처 다루지 못했던 '더웨이브 서울 2023' 콘퍼런스의 나머지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

회원가입 후 뷰스레터를
주 3회 무료로 받아보세요!

단순 뉴스 서비스가 아닌 세상과 산업의 종합적인 관점(Viewpoints)을 전달드립니다. 뷰스레터는 주 3회(월, 수, 금) 보내드립니다.